태아보험 다이렉트 정보 가이드
. 태아보험이란?
1) 편의상 '태아보험'이라 불리며, '어린이보험'에 '태아특약'이 추가된 상품을 가리킵니다. 업계 1위는 H사 다음으로 M사가 있는데 다른 보험사도 비슷한 상품을 내놓고 있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실비보험을 추가해야 하나?
실비보험이란 환자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를 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장하는 보험으로 정식 명칭은 '의료실비보험'입니다(출처:다음 항).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발생하는 치료비를 보장해 준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만, 실비 보험을 추가하면 복잡한 특약을 커버해 주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3) 태아보험 가입의 마음가짐과 목적
: 태어날 아이에게 닥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보험으로 커버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소비'의 개념으로 접근해 효율적인 플랜을 세워야 합니다. 태아 보험(어린이 보험)의 목적은 크게 3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① 출생 직후 황달, 저체중 등으로 치료 이력이 있으면 일정 기간 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우므로 임신 기간과 출생 직후부터 보장받는 보험이 필요합니다. 또한 특정 질환, 선천성 질병, 조산 등의 사유로 출생과 동시에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수술, 인큐베이터 등)에 의료비가 보장됩니다.
② 신생아~영유아기에는 아동이 질병에 걸리기 쉽고 이로 인해 병원을 자주 찾게 되므로 이에 대한 치료비 보장이 필요합니다.
③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질병, 상해 등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확률을 고려해야 합니다.
#태아보험 다이렉트
2.가입시기
임신 22주가 넘으면 '태아 특약'에 가입하기 어려우므로 그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2주 이후 태아 특약에서 보장되는 항목을 제외하고, 어린이 보험만으로 설계하여 가입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포스팅에서는 22주 전 가입을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
1) 임신 확인 후~21주까지 가입하는 경우
: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9~12주 사이에 1차 기형아 검사와 초기 정밀 초음파를 시행하며 20주 전까지 2차 기형아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고위험군 임산부의 경우(고령, 유전질환 또는 기형 등) 검사결과에 따라 보험가입이 곤란하거나 거절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고위험군에 해당되지 않아도 임신 확인 후 먼저 태아 보험에 가입하는 분도 있습니다.
2) 22주 1일 ~ 22주 6일 사이에 가입하는 경우
: 태아보험에 대해 미리 모르거나 고민하다가 시간이 흐른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에 해당하지만, 지금까지의 검사에서 태아와 임산부 자신에게 큰 이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걱정 마시고 22주 마지막 날까지 가입해 주십시오. 또, 이 시기에 가입하는 경우, 태아 특약의 항목에서, 납입 기간에 응한 보험료가 가장 싸진다고 하는 것이 큰 메리트입니다.
3. 손해보험사 vs 생명보험사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근본적인 차이를 보기보다 태아보험에 한해서 살펴보려고 생각합니다만, 결론적으로는 태아보험의 경우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보장에 큰 차이는 없는 것이 업계의 추세입니다. 모두 임신을 확인한 후 가입이 가능하고, 실손 보장의 옵션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손해보험의 경우 자녀를 위한 상해나 질병 관련 조항이 보다 세심하고 범위도 비교적 넓은 편으로 실비 보장과 함께 중복 보상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므로 이 부분이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생명보험의 경우 평균적인 보험료보다 매우 저렴한 상품도 있으므로 비용 대비 효과를 생각하면 생명보험을 함께 알아봐도 좋을 것입니다.
#태아보험 다이렉트
4. 30세 만기 vs 100세 (80세) 만기
<30세 만기를 추천하는 이유>
① 화폐 가치의 하락
예) 보험금 백만원 수령시 현재 백만원의 가치와 향후 50~80년 후의 백만원의 가치는 다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가치는 하락)
② 보험료 상승
:100세 만기로 설정하는 경우, 30세 만기와 비교하면 납입 보험료가 상승합니다.
③ 100년 후 보험사의 존망은 불투명하다.
: 모든 보험회사에 해당
5. 순수보장형 vs 해지환불형
이 부분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다릅니다만, 보험계약 해약시에 환급 가부에 따라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해 주세요. 순수 보장형의 월 보험료가 싼 것이 장점이라면 장점이고, 반면, 아이가 성장하여 보험의 재점검을 받거나 상품 해약 및 변경을 생각한다면 해약 반환형도 하나의 선택사항입니다.
6. 갱신형 vs 비갱신형
「갱신형」은 매년 또는 3년에 한 번 등 주기적으로 보험료가 갱신되어 「비갱신형」은 계약기간까지 보험료의 변동이 없습니다. 보험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른쪽 상단이 되기 때문에 비갱신형으로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7. 10년납 vs 20년납
월액은 10년의 납이 보다 크지만 총 납입액을 보면 20년의 납이 총 납입액이 됩니다. 이부분을여러분들이고려해서상황에맞게선택을하는것이좋을것같습니다. 보험료총납입액의 계산방법은 간단합니다. 10년 납부의 경우는 매월 납입 보험료(A)에 12(개월)*10(년)을 곱해 주세요.(A * 12개월 * 10년) 20년 납부의 경우 매월 납입보험료(B)에 12(개월) * 20(년)을 곱해 주십시오.(B*12개월*20년) 두가지 금액 차이를 계산하면 총 납입보험료 차이가 납니다.
블로그 리뷰를 보면 20년의 납이 다수입니다. 따라서 일단 설계사 선생님께 20년 납 기준으로 견적서를 받아보시고 블로그, 카페 사람들의 리뷰와 금액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후, 설계사 선생님으로부터 동일 조건으로 10년 납부기준으로 견적서를 받아, 보험료의 총 납입액을 비교해 보고,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결정해 주세요. 또, 항목별로 납기와 만기시기가 정해져 있는지 조절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입 제안서를 잘 보고 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태아보험 다이렉트
보험은 '만일에'를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벽한 설계'는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자녀에게 닥치는 모든 위험을 보험으로 가입하는 마음으로 월 10만원~20만원의 높은 금액을 납부해야 하며,
위험에 아무런 대비도 하지 않는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해야 하는 예비 부모의 심정에 공감합니다.
보험은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최소한의 수단으로서만 생각하고 성실한 저축과 현명한 투자를 병행하여
아이의 미래를 설계하려고 마음먹으면 불안한 마음을 조금 진정시키는 요령이 될 것 같네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험 가입 시 절대 사은품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싼 선물과 현금에는 꼭 이유가 있어요.
당장의 혜택보다는 장기적이고 현명한 관점에서 보험에 가입하기를 바랍니다.:)
#태아보험 다이렉트
알고있으면 도움이 되는정보▼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식에 관한 10가지 오해 (0) | 2021.05.10 |
---|---|
치아보험 가입 및 비교 총정리 (0) | 2021.05.04 |
종합건강보험 보장은 높고 비용은 저렴하게 (0) | 2021.05.04 |
복부 살빼기 복근운동 총집합 (0) | 2021.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