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건강보험 가입요령, 추천상품보험

 

 

의학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인해 치료하지 못한 치명적인 질병도 미리 발견하고 치료하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의료비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자신에게 심각한 병이 생겼을 경우, 고액의 비용을 스스로 부담하는 것은 어렵지만, 이러한 때에 필요한 것이 「건강 보험」입니다. 건강보험은 어떤 보험인지 가입 요령과 추천 상품도 함께 살펴보세요!

 

건강보험이란?

넓은 의미의 건강 보험이란 생명 보험 회사나 손해 보험 회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질병이나 상해에 관한 보험 대부분을 말합니다. 그러나, 좁은 의미의 「건강 보험은 생명보험 회사가 판매하는 병 및 상해보험」을 의미합니다.

「건강보험」은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에서 중증질환까지의 치료관련 비용 전반을 진단자금, 수술자금, 입원자금 등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보장합니다. 주요 질병의 진단비, 수술비, 입원비 등 치료에 드는 비용을 지불하여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국민건강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보험의 필요성

 

 

국민의 대부분은 이미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하고 있습니다만, 실제로 병원에 가면 본인이 내는 의료비는 싸지 않고, 그 부담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건강보험 급여항목은 OECD 회원국 평균의 7080%에 불과하며 자기부담금 비율도 60%에 가까워 OECD 회원국 평균인 25%에 비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이런 현실에서 국민건강보험으로는 수많은 질병에 대비하는 것이 역부족이므로 '건강보험'을 통해 다양한 질병에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건강보험만의 장점

건강보험은 치료비용이 많이 드는 암이나 뇌출혈 등 중대 질병 진단비를 고액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입원비와 수술비에 대해서도 정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가족력이 있거나 특히 걱정하는 질병이 있어서 그 질병에 대한 고액의 보장을 받으려는 경우에는 손해 보험 회사의 민영 의료 보험보다는 생명 보험 회사의 건강 보험이 유리합니다.

건강보험은 심각한 질병에 대한 진단비로 비싸다
건강보험의 중대 질병은 보험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암이나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등과 같이 치료비용이 많이 드는 중대 질병에 대한 진단비에 고액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대 질병이라고 진단되면 약관에서 정한 금액을 보험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 보험은 각종 재해와 질병으로 인한 수술비를 지불한다
수술비는 건강보험에 의해 보장되는 질병 및 재해로 인해 국내 병의원 또는 이와 동등하게 국외의 '의료기관'에서 의사 자격을 갖춘 자가 수술을 받은 경우 지급됩니다. 얼마의 수술비를 지불할지는 보험약관에서 정하기 때문에 보험회사의 상품마다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험가입 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건강 보험은 입원비를 일당으로 지급한다
건강보험은 질병이나 재해로 치료를 받으면 입원비를 일당으로 지급하지만, 입원비를 지급하는 질병이나 재해의 종류, 입원비의 한도액은 보험약관으로 정하기 때문에 가입 전에 반드시 점검하십시오.


건강 보험은 치질과 제왕 절개를 보장한다
건강보험은 치질과 제왕절개를 보장하지만, 치질과 제왕절개수술의 필요성을 느끼는 경우에는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요령

⊙건강보험은 보장 범위가 넓은 것이 좋다.

건강보험 상품에 따라 보장 대상 범위는 조금씩 다르지만 보험료 차이가 크지 않으면 보장할 질병의 범위가 넓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본인에게 우려되는 특정 질병이 있다면 그 질병에 대한 보장이 튼튼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타 질병에 대한 수술비나 입원비도 충분한 상품이 좋다.

건강 보험이라고 해서 모든 질병의 수술비와 입원비를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특정 질병의 수술비와 입원비의 고액 보상만으로 상품을 선택하는 것보다 다른 질병에 대한 수술비와 입원비도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질병에 대한 수술비나 입원비는 주보험에서 보장하는 경우와 특약에서 추가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보험이나 특약 내용을 잘 살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요 보장을 주계약으로 보장하는 상품이 좋다.

건강보험의 만기 반환금은 대부분 주계약에 대한 보험료로부터 적용되며 특약에 대한 보험료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특약을 많이 가입해야 다양한 보상을 받는 상품은 만기환급금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일부 상품은 주계약에는 암 진단비 등을 낮게 배치하고 특약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수술비, 입원비, 치료비 등을 배치하는데, 이러한 상품을 선택하면 특약 보험료가 환불되지 않아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건강보험료는 앞으로도 계속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질병에 대한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싸집니다. 보험에서는 보험 연령을 적용하는데 하루 차이로 보험료가 오를 수 있습니다. 또, 급한 병이나 혈압, 당뇨병 등으로 현재 가입되어 있습니다만, 향후에는 가입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하루라도 빨리 「건강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보다 비싼 보험료를 부담하지 않는 방법이 됩니다.

 

 

 

⊙건강보험은 보장기간이 길수록 좋다.

건강보험도 보장기간이 길수록 유리합니다. 보장기간을 단축해 가입하면, 만기가 되었을 때에 고연령으로 벌써 건강상태가 아닐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건강보험에의 재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망뿐만 아니라 입원과 수술에 대해서도 보장해주는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90세까지 질병에 대한 진단, 수술, 입원 등을 보장해주는 상품도 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중대질병 진단비는 충분히 준비하자.

건강보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단비입니다. 치료비가 적게 드는 보장금액이 작은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등 고액 치료비가 드는 중대 질병은 보상금으로 활용 가치가 있으므로 사망률이 높은 질병의 진단비는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 보장은 피하자.

가입하기 전에 이미 가입되어 있는 보험의 보장 내용을 확인하고, 중복된 보장은 제외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부족한 부분을 보충한다면 상관없습니다만, 기본 보장이 되어 있으면 보험료를 추가 부담하면서 중복으로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험료는 소득 수준에 맞게 정하고 보험은 만기까지 유지하자.

소득수준보다 과도하게 높은 보험료를 지불하면, 경제사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계약을 중도 해약 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약을 중도에 해지하고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면 가입연령 증가 및 신규사업비 부과로 인해 보험료가 월등히 비싸지기 때문에 경제적인 손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소득수준에 맞춰 내는 보험료 수준을 정하고 만기까지 계약을 유지하는 것이 경제적인 보험가입 방법입니다.

 

건강보험비교사이트 추천!

 

 

건강보험 가입을 검토하고 있는 경우 추천사이트 1~2곳에서 각각 무료상담과 견적목록을 받아보시고 상품을 선택하시면 원하시는 건강보험에 쉽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알고있으면 도움이 되는정보▼

  1.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자격조건
  2.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은행별로 체크
  3.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합리적인 가격비교 꿀팁top5
  4. 국민임대주택 자격, 신청 꼭 알아둬야할것
  5. 근로자햇살론 꼭 체크해야할 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