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인중개사 시험준비 요점정리

 

 

 

예전에도취업률이높은편은아니었지만20년부터코로나가닥치면서역대최악의실업률,취업률이나타났습니다. 불안한경제,사회상황으로인해최근안정적인생활에대한사람들의관심이높아지고있습니다. 



공무원,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와 같은 큰 일정 때문에 많은 지원자가 몰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정에 합격하거나 일정 자격증을 취득하면 노후 대비까지 할 뿐 아니라 안정성, 정년보장, 거의 평생직장과 비슷한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률을 고려해 도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자격증의경우에는취업시본인만의전문성을분명히보여주는스펙으로활용이가능하기때문에더많은선택을받을수밖에없다는생각이들었습니다. 








그 중 국가전문 공인중개사 과정의 경우 지난해 1차 151,666명, 2차 75,206명이 응시했습니다. 매년 계속 증가하는 응시자 중에는, 2030세대는 물론, 5060세대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합격자의 경우는 1차 기준 32,367명, 2차 기준 16,554명이지만, 



합격률로 보면, 1차는 21.34%, 2차는 22.01%의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지만 모두가 합격할 수는 없으니까 학습할 때는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를 무엇보다 단단히 하는 게 중요해요. 좋았던 것은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에 따라 결과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부동산 자격 과정인 주택관리사는 2차가 상대평가로 실시되어 수험생들이 다소 부담을 느낄 수 있지만, 해당 과정은 1차와 2차 모두 절대평가로 채점이 이루어지므로 노력하는 만큼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려면 먼저 수험 정보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해당과정에서는아까말씀드렸듯이두번에걸쳐합격해야지만자격이주게됩니다. 1차, 2차 시험을 각각 합격 기준에 맞게 통과하면 되기 때문에 고득점보다는 기준점에 맞게 준비를 하는 사람도 많은 편입니다. 







과목별로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채워야 통과할 수 있지만 과목당 5개씩 출제되기 때문에 전체 200문항 중 120문항 이상을 받아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1차와 2차 과목을 각각 보면 1차는 2과목, 2차는 3과목으로 구분이 됩니다. 



1차시 두 과목은 부동산학 개론과 민법 및 민사 특별법으로 총 80문제를 시험합니다. "2과목을 함께 보기 때문에 1교시, 2교시 구분 없이 9시까지 입실해서 9시 30분부터 11시 10분까지 100분간 시험을 봅니다." 



이때 맹인의 경우는 일반인보다 40분 많은 150분을 받게 됩니다. "2차는 3과목을 응시하며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 부동산 공법, 공시세법이 속합니다" 











이때응시와공인중개사시험준비에차이가있는과목이공시세법입니다. 학습할 때는 부동산공시법, 부동산세법에서 각각 배워야 하고 복합적으로 질문이 함께 출제되기 때문에 여러 분량 중에서 나올 법한 내용을 중심으로 지적하고 배울 수 있는 과정을 통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목의 수가 1차시보다 많기 때문에 2차시라는 구분이, 1차시 중개사법 및 공법을 응시하고 12시 30분까지 입실 후 1시부터 2시 40분까지 진행됩니다. 그리고 2교시는 중간에 쉬는 시간이 주어져 3시 10분에 입실하여 3시 30분부터 4시 20분까지 진행됩니다. 








다른과목은1교시에같이진행하는데,각각40문제씩주는데요. 공시세법은 원래 두 과목이 섞여 출제되기 때문에 한 과목으로 구분돼 40문항, 50분 만에 보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알아야 할 것은 시행일정입니다. 



대부분의자격증은1차와2차의구분의경우는각각다른날에시행되는경우가많은데요. 이 일정의 경우 같은 날 두 가지 프로세스가 진행 됩니다. 그 때문에, 단번에 수험해 합격하는 케이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자동차 합격이라고 부르며, 1년에 1회만의 과정을 빨리 끝내는 수험 전략이기도 합니다. 꼭같은날두개의과정을응시하지않는다고해서1년에1차,2차각각으로나누어서응시해도괜찮습니다. 










이때주의해야할점은1차합격을하고2차시험에서떨어지면1년간1차과목이면제되지만1차불합격으로2차시험만통과하면점수가인정되지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다시 다섯 과목을 봐야 하기 때문에 공부에서 1차의 중요성도 인지해야 합니다. 



학습에 앞서 수험사항을 보면 진입장벽은 없지만 은근히 궁금한 점이 많아 수험생이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인강이나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과정이지만 누구나 다 합격할 수 없는 만큼 학습방법을 선택할 때는 역시 신중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1년에 한 번만 진행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응시자들은 전략을 세워서 학습하는 경우가 많지만 과목별 특징에 맞게 공부하는 것이 가장 쉽고 기본적인 전략입니다. 1차시에서는 부동산학 개론의 계산 문제와 민법 판례 문제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차에서는 공법점수를 잘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특징을 알아도, 거기에 맞추어 개정 내용을 학습하려면 , 수험생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각 과목에 맞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채희대학교, 신광식, 한정민 등의 전문 교수들이 한 과목 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좀 더 정확하고 꼼꼼하게 학습하고 싶다면 합격가능성을 높이고 싶다면 안정적인 과목 강의를 들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준비 요점정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