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돼지감자 효능 및 부작용 쓰기전 꼭 읽어봐야

 

 

 

1) 돼지감자란?
순우리말로 둥지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돼지감자는 이름과 모양 모두 토종식물 같지만 원산지는 북미 지역이다.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유전적으로나 분류학적으로 감자보다는 해바라기에 가깝고 꽃 모양도 비슷하다. 키도 최대 3m까지 자랄 만큼 꽤 큰 편이다. 줄기와 잎에는 거친 털이 있고 아랫부분 잎은 마주보고 윗부분 잎은 어긋난다. 그 꽃들은 9월부터 10월까지 가지마다 노란 두상화를 피운다.

 


맛은 열대작물인 야콘과 비슷한 것으로 생으로 먹어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쪄서 먹거나 튀겨서 먹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국물을 내어 먹거나 김치를 담그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국우로 부르며 백장자의 대용으로 쓰인다. 거친 땅에서도 아주 잘 자라며 17도 이하가 돼야 덩어리가 비대해지기 때문에 서리가 내리고 잎이 마르고 줄기가 마르는 때가 수확 시기다. 이때부터 이듬해 봄에 새싹이 돋을 때까지 수확할 수 있다.

 


2. 돼지감자의 효능
2-1. 이눌린과 인슐린의 차이
돼지인플루엔자는 과거 가축 사료나 알코올 제조 원료로 사용됐으며 간혹 식용으로 사용돼 왔으나 최근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돼지가 당뇨에 효과가 있다는 말은 무게가 같은 다른 음식에 비해 혈당을 적게 올린다는 뜻이지 혈당을 낮춘다는 것은 아니다. 특히 돼지감자에 들어있는 주요 성분인 이눌린(Inulin)은 인슐린과는 전혀 상관없는 수용성 식이섬유소 성분이다. 인터넷의 여러 곳에서 돼지감자를 검색하면 천연 인슐린 성분이 들어 있어 당뇨에 좋다고 하지만 이는 돼지감자의 주요 성분인 이눌린을 인슐린으로 오해해 사용하는 것으로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당뇨병 환자에게 돼지감자가 천연인슐린이라고 권유하는 등 잘못된 정보에 따라 병원에서 처방된 인슐린이나 경구혈당강하제 대신 혈당을 낮추기 위한 민간요법으로 돼지감자를 사용할 경우 심할 경우 고혈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혈당 강하를 위해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이눌린은 식이섬유소로 이눌린과 인슐린은 전혀 다른 성분이다.

 


2-2. 돼지감자 효능 이눌린의 효과
이눌린은 덩어리에 들어있는 과당 중합체로 말린 돼지감자의 경우 75%가 들어 있다. 사람의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고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어 배변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또 이눌린이 인체에서 거의 흡수되지 않고 장으로 들어온 지방과 당을 흡착해 흡수되지 않도록 해 고지혈증과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보조적인 효과가 있다고 인정받고 있다. 이처럼 이눌린은 보조작용에 의해 당뇨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고 먼저 인슐린과는 확연히 다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눌린 효과
대장에서 분해 발효되어 장내 유익한 유산균의 영양원으로 이용된다.
공복감을 낮추고 식이섬유소에 의한 대장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한다.
동물이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일부의 연구에서, 식물 섬유소에 의한 혈당 상승 지연 효과를 볼 수 있다.
담즙산 배설을 도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효과적.
이 외에도 양파 대파 마늘 아스파라거스 치콜리 바나나 토마토 등에도 이눌린 성분이 들어 있다.

 


3. 돼지감자 먹는 법
가장 간단하게 돼지감자를 먹는 방법은 돼지감자를 깨끗이 씻어 생으로 먹거나 요구르트나 우유에 갈아 먹으면 된다. 일반적인 감자 요리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건돼지를 가루로 만들어 물이나 우유에 타 먹으면 포만감이 생겨 선식처럼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다. 절임을 만들어 반찬으로 먹어도 좋고 프라이팬에 여러 번 볶아서 차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4. 주의사항
당뇨병 환자가 돼지감자를 이용한 분말, 엑기스, 환율 등의 제품을 혈당 강하를 위해 사용하면 안 된다.
돼지감자는 칼륨 함량이 100g당 630mg으로 감자나 고구마(100g당 약 400mg 칼륨 함량)에 비해 고칼륨 식품으로 만성 신장질환자의 경우 칼륨 섭취를 하루 약 1500mg 이하로 권장하므로 하루 만에 돼지감자 250g 이상을 섭취하면 이미 하루 칼륨 허용량을 초과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돼지감자는 설사형 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환자로서는 복통이 심해지고 설사가 유발되는 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돼지감자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