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0대 재무설계 전문가 조언

 

30대 재무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산투자입니다. 30대에는 어느 정도 정착해 소득이 늘어나지만 지출도 급격히 늘어나므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재무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재무목표 우선순위에 따라 자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그에 맞는 재테크를 실행함으로써 목적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종잣돈은 크게 마련하자!



푼돈으로 투자하면 아무리 수익률이 높아도 돈을 모으기 힘들어요. 지나치게 공격적인 투자를 해서 적은 돈마저 잃기 십상이에요. 그러나 일정 금액 이상의 자금이 모이면 안정적인 투자로도 만족할 만한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수익률을 추구하게 됩니다. 이렇게 종자금은 고수익 고위험 투자를 막는 돈입니다.

종자돈을 만들어야 분산 투자가 가능하고, 분산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은 돈으로는 많은 자산에 투자하기 힘들어요. 따라서 30대 재무 설계에서는 종잣돈을 최대한 확보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채부터 상환하자!

시중금리가 아무리 높아도 대출금리에 비하면 턱없이 낮기 때문입니다. 또 예적금으로 벌어들인 이자수익 중 15.4%는 이자소득세로 내야 하므로 세금까지 감안하면 시중금리는 대출금리보다 더 낮아집니다.
빚은 복리로 늘어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무서운 속도로 늘어납니다.

일반적으로 가계 부채는 자동차 융자와 같이 소비성 부채와 비소비성 부채로 나뉘는데, 소비성 부채는 월 상환액이 소득의 20% 이내, 비소비성 부채는 월 소득의 30% 이내에서 유지되며, 어떠한 경우에도 모든 부채의 월 상환액은 소득의 40%를 넘어야 가계를 안정적으로 꾸려갈 수 있습니다.

 

 

저축과 투자는 꾸준히!



30대 재무설계에서 다양한 목표(결혼, 출산, 내 집 마련, 노후 준비 등)를 달성하려면 저축과 투자를 계속해야 합니다. 생활비의 일부를 먼저 저축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저축한다고 해서 재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30대가 되면 아직 젊은 만큼 앞으로 소득이 늘어날 가능성도 높고 소득을 유지할 수 있는 기간도 길어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고 주식형펀드나 해외펀드 등 수익률을 적극적으로 높일 수 있는 금융투자상품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기계발에 투자하자!

자기계발이 최대의 「자산관리」방법입니다. 현재는, 「직장」보다 오래 일할 수 있는 「직업」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근면과 성실만으로 살아갈 수 없는 시대입니다.

인생 성공을 위해서는 타인과 차별화된 능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 계발이 필요합니다. 시간을 아껴 자신을 계발하고 회사에서 인정받는 것이 가장 성공적인 자산운용법입니다.



 

주택마련 준비도 철저히!

주택구입 자금은 규모가 커서 목돈을 마련할 수 없어요. 따라서 30대 재무설계를 통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지만 현재 한국의 주택청약제도는 무주택자에게 우선 분양되므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여 청약자격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청약저축 예금 부금 등 주택청약 관련 상품을 한데 묶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내 집 마련의 꿈이 있는 30대에게 필수적인 상품입니다.

 

 

질병과 상해는 미리 대비!

예상치 못한 사고와 질병이 우리를 빈곤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중산층에서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원인 중 3순위가 병원비 부담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위험에 대비해 질병 상해보험 가입은 결코 헛된 지출이 아니므로 실손 의료보험이나 암보험 등에는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보장성 보험은 연간 1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만, 보장성 보험은 소득의 10퍼센트 이내에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평균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100세까지 보장되는 상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면밀히 검토한 후 가입하도록 합시다.

 



 

알고있으면 도움이 되는정보▼

  1. 청년창업자금대출 조건 및 지원
  2. 케이뱅크 마이너스통장 (비상금대출) 조건
  3. 내 집 마련 디딤돌대출 대상과 신청은행
  4. 전세자금대출 1,2금융 금리비교(전부)
  5. 직장인 신용대출 은행별비교 조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