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용대출 빠르고 안전하게 feat. 신용점수 올리는법

 

갑자기 큰 돈이 필요한 상황은 누구에게나 언제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학비가 모자랄 때, 결혼할 때, 집을 살 때, 사업을 시작할 때 등등이죠. 이렇게 신용대출은 누구에게나 언제든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신용 대출을 빨리 알아보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아세요? 대출을 받기 전에 꼭 알아야할 내용만 피력해서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신용대출이란 무엇일까.

융자에는 크게 신용 융자와 담보 융자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담보대출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돈을 빌릴 때, 담보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이 있을 때 쓸 수 있는 대출을 말하는 것으로, 흔히 주택담보대출이나 자동차담보대출 이런 것들이 있죠. 이와 달리 신용대출은 무형의 신용자산을 바탕으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즉, 신용(신용점수, 직업, 소득, 가족관계, 기대출 및 연체이력)을 바탕으로 '갚을 수 있는 능력'을 증명하고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2
신용대출을 받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4가지 사항 

그럼 신용 대출을 조사할 때 꼭 필요한 내용은 무엇일까요?

첫째,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 상황을 잘 살펴보세요. 만약 모르는 누군가가 큰돈을 요구하는 상황이라면 보이스피싱 등이 아닌지 냉정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또 불법 대부업체에서 이자를 싸게 빌려준다며 대출을 권유하는 사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필요한 금액과 실제로 갚을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원금과 이자를 한 달에 나누어 갚으면 내가 매달 갚아야 할 돈의 총 얼마인지 확인해야 해요. 

셋째, 내 조건으로 빌릴 수 있는 가장 싼 대출 이자 상품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조건이라도 은행마다 상품마다 빌릴 수 있는 금리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무작정 집 근처 은행을 찾기보다는 객관적으로 여러 은행의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는 핀테크 앱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약 단기간에 여러 금융기관을 통해 내 조건을 개별적으로 조회할 경우, 각 조회건수가 모두 남아 과잉조회로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 혁신 금융 서비스로 지정한 대출 비교 앱에서는 1회 조회를 통해 다수의 은행 대출 상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넷째,대출비교어플에서조건을조회하는경우에도그내용이확정조건인지체크를해야합니다. 핀다와 같이 확정 대출 조건을 받지 않고 임시 조건을 받는 경우는 실제 금융기관에 연결되었을 때 대출을 거절당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
신용점수 높이는 요령 

마지막으로 신용대출은 결국 신용점수에 따라 유리한 조건으로 받을 수 있어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핀다에서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 신용거래를 오래하시면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대출, 신용 카드, 보증 등 신용 거래 이력은 시간이 갈수록 신용 점수에 긍정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씬 파일러(Thin-filer)라고 불리는 금융 이력이 부족한 분들은 신용점수가 낮을 겁니다. 그러나 올해부터 시행되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기점으로 통신비 납부 내역 등 기존 신용정보의 기반이 된 내역 외에 다른 평가정보를 새로 반영할 예정이오니, 심파일러 분들도 이전에 납부하셨던 모든 지출내역을 꼼꼼히 체크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직불카드를 적절한 한도로 연체 없이 착실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발급건수와 신용점수는 관계가 없지만 신용카드를 한도의 3050% 안팎에서 계속 사용하면 신용점수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체크카드 사용금액도 반영되니 참고해주세요.

●고금리 대출은 상환 후에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므로 고금리부터 상환해야 합니다.
대부업 등 고금리의 대출내역은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2021년부터 시행된 신용점수제는 보유 대출 금리에 따라 신용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는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더라도 본인 금리가 1금융권 대출보다 낮으면 오히려 더 좋은 신용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 내역에 고금리의 대출이 있는 경우는, 신속하게 상환하거나, 한층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루어 상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공요금, 건강보험 납부자료도 신용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공공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통신요금 등의 자료를 제출하면 신용점수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나이스평가정보는 상기 내역 중 2건 이상에 대하여 6개월 이상(최근 3개월 포함)의 납기일에 맞추어 납부한 내역을 나이스수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제 신용점수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신용 점수는 나이스 평가 정보, 코리아 크레딧 뷰로 등 신용 조회 회사가 개인의 신용 점수 정보를 제공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